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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자유/기업공부

[전기차 배터리, 2차 전지] 미국 전기차 보급 가속, "2032년까지 신차 67% 전기차로"

by 따뜻한 위로가 될수 있길 2023. 4. 10.

미국 정부가 2032년까지 판매되는 신차 3대 가운데 2대를 전기차로 대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국에 전기차로 전환하려는 목적은?
환경 문제와 에너지 보안 문제 해결을 위해서라고 한다.

그렇다면, 앞으로 전기차 관련 산업은 그만큼 성장이 계속 될 것이니, 이와 관련된 기업들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ChatGPT에게 물어봤다.
 

전기차 생산 판매
미국이 자국내 기업을 위해 보조금 정책을 차별을 두기로 이미 결정했으므로, 테슬라와 그외 미국 자동차와 경쟁에서 볼때, 과연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지켜봐야겠다.3세대 자율주행, 전기차 충전 편의성, 배터리 주행 성능 등 앞으로 업그레이드 시킬 것들을 차근 차근 잘 해내나가기를..

  • 현대자동차
  •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이미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미국 시장에서도 지속적으로 홍보와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IRA 법안이 미국 시장에서 불리한 조건을 가져올 수는 있겠지만, 이러한 환경에서도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 성장할 가능성은 여전히 높습니다.​

또한, 이러한 법안은 미국 내 전기차 시장을 활성화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뿐만 아니라 다른 전기차 제조업체들도 미국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ChatGPT

 

전기차 부품

현대모비스
전기차 모터 및 인버터,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 전문 기업입니다.
LG이노텍
전기차 모터 제어,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등의 전기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삼성SDI
전기차용 반도체, 전기차용 에너지 저장장치 등의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SK이노베이션
전기차 충전기, 인버터, 차량용 충전 시스템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성우하이텍
주력 제품으로는 전기차용 충전기, 모터 컨트롤러, 차량용 인버터 등이 있으며, 이를 국내외 자동차 제조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외에도 산업용 로봇, 에너지 저장장치 등에도 적용 가능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독일 자동차 메이커인 아우디와 제휴를 맺어 전기차 부품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스엘
주력 제품으로는 전기차용 배터리 팩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를 국내외 자동차 제조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국내 최대 자동차 제조사인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와 전기차용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국내외 자동차 업계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스엘은 친환경 에너지 분야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태양광 발전 및 에너지 저장장치 등의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LG에너지솔루션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글로벌 시장에서 선두적인 입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과의 파트너십을 적극적으로 구축하여 시장에서의 입지를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다양한 자동차 제조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수년간 전기차 배터리의 안정성과 성능 개선에 많은 투자를 진행하여, 전기차 시장에서 안정적인 수급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전기차 시장에서의 LG에너지솔루션의 입지를 더욱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삼성SDI
삼성그룹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 부문으로, 세계적인 전기차 배터리 제조 업체 중 하나입니다. 삼성SDI는 전기차용 리튬 이온 배터리를 비롯한 다양한 에너지 솔루션을 개발하고 생산하며, 이를 국내외 자동차 제조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NCM(Nickel-Cobalt-Manganese)형, NCA(Nickel-Cobalt-Aluminum)형 등의 리튬 이온 배터리가 있으며, 이를 이용한 전기차용 배터리 팩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삼성SDI는 전기차 배터리 제조 분야에서 많은 경험을 쌓았으며, 꾸준한 기술 개발과 혁신을 추진해왔습니다. 최근에는 고성능 배터리 제품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기차의 주행거리 연장과 충전시간 단축 등을 실현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SDI는 친환경 에너지 시장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태양광 발전 및 에너지 저장장치 등의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SK그룹의 에너지 및 화학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업 중 하나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용 리튬 이온 배터리를 비롯한 다양한 에너지 솔루션을 개발하고 생산하며, 이를 국내외 자동차 제조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 배터리 제조 분야에서 고성능 및 안정성이 높은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기차의 주행거리 연장과 충전시간 단축 등을 실현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NCM(Nickel-Cobalt-Manganese)형, NCA(Nickel-Cobalt-Aluminum)형 등의 리튬 이온 배터리가 있으며, 이를 이용한 전기차용 배터리 팩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은 친환경 에너지 시장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태양광 발전 및 에너지 저장장치 등의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기술력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혁신을 추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기차 배터리 소재

LG화학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다양한 소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NCM(Nickel-Cobalt-Manganese) 및 NCA(Nickel-Cobalt-Aluminum) 등의 리튬 이온 배터리용 양극재가 있습니다.
특히, LG화학은 고성능 NCM 8-1-1, NCM 9-1-1 등의 고급 NCM 소재를 개발하여 전기차 배터리의 주행 거리를 더욱 늘릴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LG화학은 세포 내 전해질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아 수많은 특허를 출원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LG화학은 고성능 카본 나노튜브(CNT)를 이용한 배터리 소재 개발, 고농도 전해질 등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는 전기차 배터리 소재 분야에서 선도적인 기업 중 하나입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NCM(Nickel-Cobalt-Manganese) 및 LFP(Lithium Iron Phosphate) 등의 리튬 이온 배터리용 양극재가 있습니다. 특히, 에코프로는 LFP(Lithium Iron Phosphate) 소재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두주자 중 하나입니다. LFP 소재는 안정성이 높고 가격이 저렴하여 대량 생산에 적합하며, 향후 전기차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에코프로비엠은 에코프로의 자회사로, 전기차 배터리용 세라믹 코팅소재인 'PEN'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PEN은 전기차 배터리에서 사용되는 알루미늄 호일에 코팅하여 전기저항성과 내부저항성을 높여 전기적 안정성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PEN은 안정성이 높아 전기차 배터리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POSCO홀딩스
포스코퓨처엠
POSCO 홀딩스는 리튬 이온 배터리용 양극재인 LFP(Lithium Iron Phosphate) 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소재는 안전성이 높고 가격이 저렴하여 대량 생산에 적합하며,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스코퓨처엠은 리튬 이온 배터리용 양극재인 NCM(Nickel-Cobalt-Manganese) 및 LFP(Lithium Iron Phosphate) 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NCM 소재 분야에서는 선도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에너지 밀도와 성능을 가진 NCM 소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의 성능을 더욱 개선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NCM(Nickel-Cobalt-Manganese) 및 LFP(Lithium Iron Phosphate) 소재를 포함한 다양한 리튬 이온 배터리용 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NCM 소재 분야에서는 선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높은 에너지 밀도와 장수명 등의 성능을 갖춘 소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소재 분야 뿐만 아니라, 전기차용 배터리 팩,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등의 부품 및 시스템 개발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천보
다양한 리튬 이온 배터리용 소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NCM(Nickel-Cobalt-Manganese) 및 LFP(Lithium Iron Phosphate) 소재가 있습니다. 이들 소재는 높은 에너지 밀도와 안정적인 성능으로 인해 전기차 배터리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천보는 자사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기차용 고전력 배터리용 소재 개발에도 참여하고 있으며, 높은 에너지 밀도와 안정성을 갖춘 소재를 개발해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엘엔에프
리튬 이온 배터리용 소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NCM(Nickel-Cobalt-Manganese) 및 LFP(Lithium Iron Phosphate) 소재가 있습니다. 이들 소재는 높은 에너지 밀도와 안정적인 성능으로 인해 전기차 배터리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엘엔에프는 다양한 소재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기차용 고전력 배터리용 소재 개발에도 참여하고 있으며, 높은 에너지 밀도와 안정성을 갖춘 소재를 개발해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엘엔에프는 첨단 분석 기술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소재 개발 및 생산 과정에서의 효율성을 높이는데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스모신소재
리튬 이온 배터리용 카본 소재를 전문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그래핀 코팅 애니언(Anode) 소재가 있습니다. 그래핀 코팅 애니언은 높은 에너지 밀도와 장기간의 안정성으로 인해 전기차 배터리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코스모신소재는 첨단 분석 기술과 공정 기술을 활용하여 소재 생산 과정에서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이는데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스모신소재가 생산하는 카본 소재가 다양한 전기차 모델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